디지털전환 궤도 워크프레임

4. 디지털 전환 핵심요소

모딜리아니 연구실 (Lab, Modigliani) 2024. 9. 16. 11:05

디지털 전환은 강조한대로 단순하게 시스템이나 솔루션을 도입하여 자동화, 디지털화 하는 것이 아니다. 적어도 매우 좁은 의미에서의 정의다. 보다 넓은 의미에서 보면 디지털전환은 조직의 의사결정 프로세스의 변화이다. 그 변화를 위해서 빅데이터 시스템을 도입하는 것만으로는 역부족이다. 4가지 요소들이 골고루 일정수준까지 성장해야 한다. 그 4가지 요소는 빅데이터, 스몰데이터, 실무경험, 이론이다.


도표에서 보듯이 데이터 영역도메인 지식영역으로 나뉘어 있고, 각 영역은 일부의 주관적 의견인지 다수의 객관적 의견인지에 따라 구분되어 있다. 설문조사나 인터뷰를 통해서 나오는 스몰데이터, 실무자들의 경험, SWOT나 행동경제학 이론들처럼 비즈니스와 관련된 다양한 이론들까지 살펴보면 빅데이터를 제외한 나머지 세 요소들은 이전부터 계속 활용되어온 요소들이다. 빅데이터가 이 요소들이 그 동안 해온 역할을 대체하는 것이 아니라 빅데이터가 추가되어 다른 요소들의 단점을 보완해주며 시너지를 내는 개념이다. 다른 세 요소의 수준이 낮으면 빅데이터의 효과도 질적/양적으로 제한적일 수 밖에 없다.
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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