디지털전환을 통해서 비즈니스에서 어떤 부분이 개선 및 발전할 수 있는지 보면 아래와 같이 요약할 수 있다.
디지털전환은 의사결정 프로세스를 개선하는 방법이기에 그 효과는 외부는 물론 내부적으로도 활용될 수 있다. 그 효과가 외부를 향하면 고객들을 만족시킬 제품이나 서비스의 발전, 광고나 마케팅을 통한 고객 커뮤니케이션으로 나타나고, 내부를 향하면 HR, 영업, 물류 등 거의 모든 영역에서의 운영시스템이나 정책 발전을 통한 효율화로 나타난다. 비즈니스 전 부문에 적용된다고 할 수 있다.
생산자 입장에서 이뤄지는 시스템/정책 부분에서는 효율성 개선이 두드러진 목적이라면 고객의 입장으로 갈 수록 제품 및 서비스에 대한 인지, 가치인식, 경험개선 등이 목적이 된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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